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부

주거용 오피스텔이란?

반응형

먼저 주거용 오피스텔에대해 알아보기 전에 오피스텔이 무엇인지 알아보는게 중요한데요, 오피스텔은 오피스(office) = 사무실, 호텔(hotel)의 합성어로 업무 기능과 숙식 기능이 가능한 건축물을 의미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이란 무엇일까?

오피스텔은 사용 용도에따라 주거용 오피스텔과 업무용 오피스텔로 나뉘는데요,

전입신고를 하면 주거용 오피스텔이 되는 것이고, 사업자등록을 하면 업무용 오피스텔이 됩니다.

즉, 주거용 오피스텔이란 전입신고를하여 거주할 수 있는 오피스텔을 의미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장점

1. 주요 상업지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2. 별도의 청약 통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3. 생활에 필요한 가전가구가 미리 구비되어있다.

4. 아파트보다 매매 가격이 많이 저렴합니다.

5. 무주택 자격이 유지되어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단점

1. 주차 공간이 부족하다.

2. 아파트에비해 수요가 적기 때문에 추후 매도 시 안팔릴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3. 주요 상업지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밤늦게까지 차소리가 들리며 술집이 많아 아이를 키우기에 좋지 않습니다.

4. 아파트보다 취득세가 비쌉니다. (아파트1~2%대, 오피스텔 4~5%대)

5. 세대수가 적기 때문에 관리비가 비쌉니다.

6. 아파트보다 전용 면적이 적습니다.

 


 

최근 아파트 가격이 비싸져 비교적 저렴한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신혼부부나 젊은 직장인들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이 서울에 몰려 있지만 서울 아파트는 비싸서 엄두를 못내기 때문에 오피스텔을 찾을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하지만 1인 가구에게는 더할나위 없는 좋은 거주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상황과 필요에따라 잘 활용하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