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부

건폐율이란? (나만 알고싶은 글)

반응형

부동산 얘기하면 용적률과 함께 빠지지 않는 용어가 있는데요, 다들 예상하셨겠지만 바로 건폐율입니다.

지금부터 건폐율이란 무엇인지대해 알아볼텐데요, 건폐율은 용적률보다 훨씬 쉬우니 어려움 없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건폐율이란?

먼저 '건폐율이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의 비율'을 말합니다.

계산방식 => 건폐율 = 건축면적 / 대지면적 * 100

 

아래 예제를 보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ex1) A라는 사람이 100평의 땅이 있습니다. 이 땅에 80평 면적의 건축물을 지었습니다.

이런 경우, 건폐율은 80%가됩니다. (건축면적80평/대지면적100평) * (100) = 80%

 

ex2) A라는 사람이 50평의 땅이 있습니다. 이 땅에 25평 면적의 건축물을 지었습니다.

이런 경우, 건폐율은 50%가 됩니다. (건축면적50평/대지면적50평) * (100) = 50%

 

건폐율이 높을수록 좋은건가?

즉, 건폐율이 높을수록 내가 가지고 있는 땅에 지을 수 있는 건축물의 넓이가 커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만 생각해봐도 넓이가 넓을수록 임대를 많이 놓을 수 있기때문에 이득이겠죠?

따라서 건폐율이 높은 토지가 건폐율이 낮은 토지보다 가격이 비싸게 책정됩니다.

토지의 건폐율은 국토계획법 또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도시계획조례를 따릅니다.

 

그런데 왜 건폐율을 규제하는걸까요?

건폐율이 없다면 당연히 모든 사람이 토지에 빈 땅이이 없이 꽉꽉 채워 건물을 세울 것입니다.

이렇게 건축물이 과밀되면 일조, 채광, 통풍 여러 환경이 나쁘게되고 화재 및 기타 재해 발생 시 연소의 차단이나 소화 피난 등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2022.10.19 - [정보 공유] - 용적률이란? (진짜 쉽다)

 

용적률이란? (진짜 쉽다)

용적률 처음 들어보는데 무슨 말이지...? 아... 용적률 저번에 분명히 찾아봤는데 무슨 의미였지..? 부동산을 조금만 접해보면 항상 나오는 용어가 있는데요, 바로 '용적률'입니다. 평소 부동산에

where2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