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방광염 증상과 원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방광염 증상과 원인 그리고 방광염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아볼 병을 요약해보자면 요로계의 방광에 세균 감염으로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전체 여성의 30% 이상이 평생 동안 한 이상은 겪는 매우 흔한 질병이라고합니다.

 

방광염 원인

세균 감염으로 발병하는 질환으로,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여자는 남자보다 요도가 짧아서 성관계 시 외음부의 세균이 쉽게 방광으로 침범하기 때문입니다.

주요 균으로는 대장균, 장구균, 포도상구균, 간균 등이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1. 소변이 자주 마려우며, 소변을 거의 다 보았을 때 약간 따끔거리는 통증이 있습니다.

2. 소변량이 적고 소변을 볼 때 시원치 않습니다.

3. 소변색이 탁하고, 피가 약간 섞여나오기도 합니다.

4. 허리가 땡기고 아랫배에 불쾌감이 느껴집니다.

5. 소변에서 강하거나 불쾌한 냄새가 납니다.

방광염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만성 신우염, 신장결핵, 방광결석 등의 병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신속하고 충분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방광염치료법

대부분 항생제의 사용으로 치료됩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을 시 비뇨기과에 내원하여 항생제를 투여 받으면 됩니다.

소변 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만성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신속한 병원 방문을 강력하게 권장드립니다.

 

방광염에좋은음식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수박, 꿀, 감, 팥, 참깨 등이 있습니다.

수박즙을 수시로 마시는 것도 좋으며, 꿀과 두유를 섞어 따끈하게 마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적당량의 물(수분) 섭취는 체내의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방광염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예방방법

배변이나 배뇨 후 회음부 및 항문 세척 시 앞에서 뒤로 세척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성관계 전에는 생식기와 주변을 청결하게 하고 닦고 부부관계 직후에는 소변을 보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소변을 너무 참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여성의 경우 잦은 질 세척은 오히려 정상 세균을 사멸시켜 질 내 세균을 증가시키는 원인이됨으로 주의해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