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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필수 고혈압 낮추는 방법 5가지

안녕하세요. 언제나 건강한 삶을 희망하는 내 취 블입니다. 

오늘은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대해 글을 남겨보려고 해요.

 

정말 무서운 병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혈압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높아진 상태를 의미한다고 해요.

성인 기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오늘날 노인뿐만 아니라 젊은 나이층의 사람들에게도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유전적 체질, 정신적 스트레스, 식단, 기타 질병과

연관이 깊습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 증상으로는 머리 뒤쪽이 무겁게 느껴지고, 두통, 어깨 결림,

현기증, 귀울림, 부종, 구역질, 가슴 두근거림,

숨이 가쁨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고혈압은 조용한 살인자라는 말이 있듯,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갈 때조차도 증상이 없습니다.

따라서 미리 예방하고 주기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체크해야 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1.

소급 섭취량을 줄인다. (저염식 식단 유지)

소금을 과다 섭취할 경우 고혈압, 뇌졸중, 뇌경색, 심장마비

등의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2.

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를 줄인다.

과체중과 비만은 복부의 과도한 지방이 흉부의 압력을

높여 흉부에서 뇌로 가는 혈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두개골 내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내용 출처: 미국 신경학회 학술지 Neurology)

 

3.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한다.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몸을 활력 있게 하고

동맥경화, 고혈압 등 각종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과도한 음주를 피한다.

과도한 음주는 혈액 내의 중성지방을 높여 혈압이 높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5.

지속적으로 운동 강도가 낮은 운동을 해준다.

지속적인 운동은 혈압을 5-7mmHg 낮춰준다고 해요.

 

과격한 운동보다는 빨리 걷기, 가볍게 뛰기,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 3-5회 30~60분 정도 해주면 좋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이번에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C와 단백질 함유가 중요한데요,

 

두부, 콩, 다시마, 미역, 김, 딸기, 신선한 야채, 아몬드, 달걀

해파리, 토마토, 목이버섯, 시금치, 오이 , 미나리, 녹두 

등의 음식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는 혈액 속 노폐물과 염분을 배출시키기에 도움이 되는

칼륨과 면역력 증진, 혈관 염증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고혈압에 낮추는 방법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