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학점은행제 비용, 얼마나 들까?

반응형

학점은행제를 통해 2년제 전문대졸업 전문학사와, 4년제 대졸 학사 학위를 취득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학점은행제 비용이 정확히 얼마나 나올지 제대로 알기가 힘든데요, 오프라인 교육원과 온라인 교육원 그리고 플래너와 함께 했을 때에 맞게 비용이 모두 다릅니다. 오늘 대략적인 학점은행제 비용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온라인 교육원

온라인 교육원의 경우 비용이 저렴하고 시간이나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매달 개강반이 있기 때문에 언제든 원하는 시기에 학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은 내가 플래너를 끼고 하느냐 안 끼고 하느냐 여기에서도 비용 차이가 있는데요, 학습플래너 없다면 한 과목당 평균 6만원이 들며 학습플래너가 함께하면 한과목당 평균 12만 원에서 21만 원 정도입니다. 플래너마다 가격 차이가 나기 때문에 플래너와 함께 할 시 상담을 여러 번 받아보셔야 합니다.

 

오프라인 교육원

강의장이나 교수님을 섭외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비싸고 일반 대학교처럼 1학기 3월, 2학기 9월 개강 시기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오프라인 교육원은 보통 등록금이 대부분 비슷합니다. 오프라인 교육원은 학점은행제라고 해도 사실상 대학교랑 등록금이 비슷하게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300만 원에서 400만 원 사이 이렇게 비용이 나오는데 학점은행제는 대학교가 아니기 때문에 국가 장학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교육원을 선택 시 장학금이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학점은행제 온라인 오프라인 어느 것이 더 좋을까?

보통 학점은행제의 목적은 졸업장을 받는 것 이후에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편입을 한다거나 하는 아웃풋을 최대한 활용하데 목적이 크기 때문에 굳이 내가 300만 원 400만 원 돈까지 내면서 오프라인 교육원을 졸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학점은행제 신청 방법은 온라인 평생교육원이나 오프라인 평생교육원이 어떤 곳들이 있는지 먼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서 표준교육과정 메뉴에 교육 훈련 기간 조회를 통해 확인하고 원하는 과목이 열리는 평생교육원을 찾아서 수업을 신청한 다음에 수강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첫 번째, 전공 학점 채울 때 전공 필수를 무조건 포함해야 합니다. 전공 필수라는 말 그대로 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 은행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전공별로 전공 필수 학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때 이 필수 과목들이 다 충족된 채로 학점을 채워야지만 학위가 나오게 됩니다.

두 번째 , 한 교육원 최대 이수 가능 학점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내가 이 한 학기를 한 곳에서 다 듣고 싶다 해도 불가능합니다. 4년째 학사 학위의 경우에는 한 교육원에서 최대 105학점까지 그리고 2년제 전문학사의 경우에는 한 교육원에서 최대 60학점까지만 이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학점은행제는 수업 외에 자격증이나 독학사 그리고 전적대 학점을 활용해서도 학점을 채워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