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편도결석 제거법, 가장 효과전인 5가지

반응형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것이 일상이 된 요즘 마스크 속에서 나의 입냄새를 맡을 수밖에 없습니다. 분명히 양치도 자주 하고 가글도 해주는데 입냄새가 난다고 느껴지신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입속 깊숙한 목 쪽에서 이물감이 느껴지고 구취가 느껴진다면 편도결석이 확실합니다. 입속을 거울을 통해 살펴보면 편도(목 양 끝쪽)에 작은 구멍들이 있는데, 이구멍에 음식물과 세균등이 반응하면서 편도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편도결석은 특별한 이유 없이도 자연스럽게 생기는데요, 건강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일생생활에서의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편도결석 제거법

1. 편도 제거술

- 성인이되면서 불필요해진 편도 자체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이나 수술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고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2. 편도 레이저술

- 편도결석이 생기는 구멍을 레이저로 지져 구멍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편도 제거술보다는 간단하지만 다른 방법들에 비하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2. 이비인후과나 치과에 방문

- 병원에 방문하여 석션을 이용하여 결석을 빨아드립니다. 편도결석 제거를 진행안하는 곳이 더 많기 때문에 방문 전 전화를 통해 미리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병원을 다녀온 직후에는 시원하고 결석에 모두 제거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3. 면봉으로 편도쪽을 살짝 눌러주는 방법 

- 집에서 쉽게 제거할 수 있지만, 편도 구멍이 오히려 커지거나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니지만 정말 답답할 때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4. 소금물로 가글

- 소금물로 가글 시 편도결석이 자연스럽게 빠질 수 있습니다.

 

5. 편도결석 제거기 사용

-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으며, 주사기처럼 물을 넣어 편도결석에 물을 쏘아 편도를 빼내는 방법입니다. 면봉보다는 위생적이지만 물의 압력을 잘못 조절하면 편도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편도에 염증이 생기거나 염증이 가라앉게 되는 때 구멍이 생깁니다. 이를 편 도와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이곳에 여러 가지 음식물 찌꺼기가 끼기 시작하고 편도의 분비물과 세균 등이 반응하여 단단해진 상태를 편도결석이라고 합니다.

 

또 선천적으로 편도가 크거나  편도 자체가 울퉁불퉁한 사람은 편도 결석이 더 쉽고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치즈 덩어리가 굳어진 것처럼 보이는데, 이것이 결석이라고 해서 돌처럼 딱딱한 것이 아니고 손으로 누르면 쉽게 으깨집니다.


구강이 청결하지 않아도 분비물이 계속 쌓이면서 편도결석 원인이 될 수있습니다. 편도결석의 크기는 깨 정도의 크기부터 큰 것은 엄지 손가락만큼 커질 수가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오랫동안 머물게 되면 염증을 유발하기에 훨씬 더 좋은 조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제거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