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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경비원 업무범위 (허용 업무 및 제한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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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경비원의 업무범위가 명확하지 않고 지역과 동네에 따라 차이가 심했기 때문에 논란이 많았는데요, 최근 아파트와 공동주택 등 경비원의 처우와 업무환경 개선을 위해 업무범위 명확화가 시행되었습니다. 이로써 경비원이 해야할 일과 하지 않아도 될 일을 구분할 수 있게 됨으로 경비원과 입주민과의 갈등이 조금이나마 해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시설경비 업무 외 공동주택 관리를 위해 업무가 보다 구체화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명확화 시행 이후의 아파트 경비원의 업무범위와 하는일에대해 개정안을 참고하여 간략히 정리해봤습니다.

 

아파트 경비원 업무범위

청소미화보조 업무

- 잡초 제거 및 낙엽 청소

- 나무 가지치기, 수목 관수

- 아파트 단지 내 쓰레기 수거 및 정리

- 겨울철 제설 작업

 

분리수거 업무

- 재활용품 분리배출 정리 및 감시

- 재활용품 반출 상태 확인

- 재활용품 정리소 주변 정리

- 대형 폐기물 스티거 관리

 

관리사무소 보조 업부 

- 각 동 안내문 게시 및 비치

- 우편수취함 투입

 

경비업무

- 도난이나 화재 등 위험 발생 방지

- 순찰, 방법, CCTV 등을 감시

- 아파트 거주민 외의 외부인 출입 방지

- 심야시간 등의 위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 업무

 

주차 관련 업무

- 아파트 거주민 외 불법 주차 감시

- 장애인 주차구역 비장애인 주차 감시

- 아파트 정문 후문 차량 통제

- 위험발생 방지를 위한 차량 이동 조치

 

택배 관련 업무 

- 택배물, 우편물, 등기 경비실 내 보관 및 대장 기입


아파트 경비원 제한 업무범위

- 기술 또는 장비를 요하는 도색 제초작업, 수목 식재, 소독 및 정원 조성

- 건물 내 청소 (승강기, 계단, 복도)

- 개별세대 대평폐기물(소파, 침대, 장롱 등) 수거 운반

- 고지서 안내문 개별 세대 배부

- 각종 동의서 개별 세대 징구

- 아파트 공용공간 수리

- 전기, 가스, 수도 등 검침

- 선거관리 위원회 운영 보조

- 관리사무소 일반 업무 보조

- 개인차량 대리주차

- 택배 개별 세대로 배달

 

 


 

오늘 이렇게 경비원 허용 업무 및 제한 업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에 제시된 개정안 업무범위는 공동주택의 경비원 중 경비업자 또는 주택관리업자에게 고용되는 경우에만 적용되며, 소규모 공동주택 등에 직접 고용된 경비원은 제외 대상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어서 빨리 소규모 집단에서 일하시는 경비원분들에게도 해당 개정안이 적용되어 처우가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단지내 낙엽청소를 하는 경비원의 모습

 

국토교통부 누리집의 정책자료-법렵정보, 정책 Q&A를 참고하였으며, 해당 사이트 방문 시 더 상세한 정보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외에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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